MY MENU

회장인사말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 인사말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 회원 선생님께 인사드립니다.
2020년 회장을 맡은 동서대학교 배 수한입니다.

창립 42주년을 맞는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는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진,회원 선생님들의 노고에 힘입어 국제정치학 분야의 학술교류의 역할을 충실히 해왔습니다. 학회에서는 등재학술지인 『국제정치연구』의 발행을 통하여 국제정치학 분야의 학문적 발전과 한국의 외교정책에 관한 제언도 지속해왔습니다. 학회 발전에 기꺼이 협력해 주신 모든 회원님들께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저와 임원진은 중요한 소임을 부여해 주시고, 기회를 주신 회원 여러분들께 보답하는 마음으로 학회가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 학회의 방향과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영남지역을 대표하는 학회의 위상에 걸맞게 부산·경남, 대구·경북과 회원 선생님들의 학술교류를 활성화하여 학회 위상을 더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술대회에 영남지역의 연구자들과 타 지역 학자들과의 학문적 토론과 다른 학회와의 교류협력이 더욱 증진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국제정치학의 주요 주제들에 관한 활발한 학문적 토론의 장을 열도록 하겠습니다. 국제정치경제, 외교안보, 민족주의, 영토분쟁, 남북한 교류협력 등 국제정치학의 주요 이슈들을 학술대회를 통해 폭넓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학문적 토론이 정책형성을 위한 제언이 될 수 있도록 지자체 등과의 교류협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학회홍보와 회원관리 선진화, 신진학자와 대학원생의 학술교류의 장을 넓히도록 하겠습니다. 철저한 회원관리와 재정확충을 통한 학회의 기반강화와, 학문 후속세대의 학술적 성장과 참여확대의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학회의 학술대회 계획과 진행 중인 사업에 관한 소식, 회원들의 동정 등을 지속적으로 알려드릴 것을 약속드리며, 준비하고 있는 많은 계획들이 잘 실행될 수 있도록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회원 선생님들의 평안과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2020년 1월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 회장 배 수한 배상